IP공유서비스 미가입에 대한 인터넷 제한, 해결책, 상담원 통화후기

SK브로드밴드 인터넷을 5년째 사용중이다. 얼마전 갑자기 IP공유서비스 미가입에 대한 인터넷 제한 메세지가 떠서 이게 뭔가 찾아보니 나말고도 여기저기 고충이 많은 듯 하다.


어떤 사람들은 이를 회피하는 편법만 다루고 있는데, 내 돈 내고 사용하는 인터넷인데 편법을 사용할 이유가 없다. 내가 직접 당당히 상담원과 통화해서 어려움없이 제한을 풀게 된 경위를 써본다.


나는 SK브로드밴드 인터넷을 사용 중이지만, KT나 LG U+ 등 다른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도 다르지 않을 것이다. 왜 인터넷 제한이 걸리는지, 또 제한을 풀기에 앞서 알아둬야 할 점에 대해 쉽게 써놨으니 차분히 읽어보고 대응하기 바란다. :)



ip공유서비스_미가입_인터넷제한



왜 인터넷 제한이 걸리나? 그 이유

IP 공유서비스 미가입에 대한 인터넷 제한을 풀기 위해서는 우선 왜 이런 제한 조치가 이뤄지는지 알아야 한다. SK브로드밴드는 최초 인터넷 가입시 총 2대까지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약정한다. 공유기를 임대해주는 이유다. 이를 넘어선 PC가 감지되면 제한이 들어오는 건데..보통은 그냥 넘어가주지만 한달 기준 5대가 넘어가면 메시지가 나온다고 한다.(어디까지나 형식상이다 복불복) 가령 친구들이 놀러와 와이파이 접속을 해서 기기갯수가 SK쪽에 누적될 경우가 있겠다.



인터넷 제한 풀기에 앞서 알아야 할점

많은 사람이 놓치고 있는데 IP공유 서비스 안내문을 보면 이런 내용이 있다. "IP공유 서비스 가입대상은 PC 및 노트북만 대상으로 한다." 다시 말해 스마트폰, 무선프린터, 태블릿, 게임기 등 단말기는 10대를 접속해도 상관이 없다는 얘기다.



b인터넷_ip공유서비스_미가입에_대한_인터넷_제한



근데 어떻게 PC와 노트북을 구별하지?

이게 골 때리는데, 상담원과 통화해서 알게 됐다. 지금 접속한 기기가 PC인지, 노트북인지, 아니면 해당없는 스마트폰 단말기인지 이를 구별하는 법은 따로 없다고 한다. 그냥 맥어드레스를 수집해 판단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인터넷 접속되는 기기가 2대 이상이면 모두 복불복으로 인터넷 제한이 걸릴 수 있다는 얘기다. 허헛



인터넷 제한 풀기, 해결책, 상담원과 통화 후기

일단 제한을 풀려면 상담원과 전화 연결이 가장 빠른데 이런 걸로 전화비 나가면 아까우니까. 수신자 부담 SK 브로드밴드 080-828-2106으로 걸어서 상담원을 연결하자. 그리고 내가 알려주는 것만 얘기하면 된다. 추가적으로 LG U+ 인터넷은 080-019-7000, kt인터넷은 080-080-1618 의 수신자 부담 무료전화가 있다.


소비자 : 인터넷 제한 메세지가 떠서 전화드렸습니다. 근데 이거 안내문을 보니까. PC 및 노트북만 제한 대상이라고 나오는데.. 저희 집은 PC가 2대인데 인터넷 제한이 됐어요. 착오인 거 같으니까. 풀어주세요.


상담원 : 네 고객님 그러시군요. 저희 쪽에서 확인결과 접속 기기 갯수가 초과되어 인터넷 제한 조치가 되었습니다. 가끔 실수로 이런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니 곧 풀어드리겠습니다.


보통 이 단계에서 풀어주지만..그렇지 않고 추가 요금을 내라거나 안해준다고 나오면 살짝 강하게 나가자.


소비자 : 저희집은 PC가 2대인데, 접속기기 초과되었다는 건 말이 안되구요. 그보다 안내문에는 PC와 노트북만 제한대상이라고 나오는데, 지금 저희 집에서 접속하는 기기가 PC인지 아닌지 어떻게 판단하는 거죠?


상담원 : 어쩌구 저쩌구 판단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 그러니까. 실제로 SK쪽에서 PC인지 스맛폰인지 구분은 못하는 거네요. 맥어드레스로 기기갯수만 샐 수 있는 거고요. 그럼 우리집 PC는 2대인데 접속기기 초과라면 스마트폰이 접속한 거니까. 풀어주세요. 아 그리고 인터넷 계약 당시에 PC가 2대였고, 지금도 변함이 없으니까. 못믿겠으면 토요일에 직접 확인하러 오셔도 되고요. (덧) 그리고 앞으로 정확한 단말기 구분 없이 무조건 기기댓수로만 이런 제한 조치를 하시면 확 그냥 xxx해버릴 겁니다.



IP공유서비스 미가입에 대한 인터넷 제한 해결책을 마치며

임대한 1회선의 100M 대역폭을, 100대가 접속하든 말든, 그 회선 안에서 트래픽이 발생하는 거이기 때문에 이를 제한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 이런 불합리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싶지만 말을 해도 알았다고만 하고 시정이 안되니 어쩔수 없이 이 정도 선에서 타협했다. 반대로 적극적으로 대응할 사람은 다시 읽어보면 방법이 보일 것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hanfa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