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보스턴 vs 폴아웃4 게임을 비교해보자.

"리알토로 가려면 여기서 우회전을 해야 해요." 그는 한 번도 와본 적이 없다는 베네치아의 골목골목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다. 어떻게 된 일일까? "툼레이더(Tomb Raider)에 다 나오는 곳이거든요." 장동건은 한동안 툼레이더 게임에 빠져 있었단다. -김경, 이탈리아에서 만난 영화배우 장동건



게임 속에서 보던 장소를 실제로 가보면 어떤 기분일까? 이탈리아 베네치아를 배경으로 한 액션어드벤처 게임, 툼레이더2의 고증을 확인하진 못했지만, 당시의 게임그래픽을 감안해보면 살짝 과장된 면이 있다. 그래도 대단한 관찰력이다. 툼레이더 시리즈가 높은 길찾기 난이도를 요구하다 보니, 어쩌면 무리도 아니다. 깍두기같던 툼레이더2 시절과 달리 3D그래픽이 한층 리얼해진 요즘. 폴아웃3가 미국의 수도 워싱턴DC를, 폴아웃4는 미국 매사추세추 주, 보스턴을 배경으로 핵전쟁 후 황무지가 된 가상의 근미래를 다루고 있다. 게임 속에서 돌아다녔던 황무지 보스턴과, 현실의 멀쩡한 보스턴을 사진으로 비교해보자. (사진출처: IGN)



폴아웃4_배경_보스턴

벙커힐전투는 1775년 미국독립혁명 당시 보스턴항구를 점령하고 있던 영국군과 벌인 전투이다. 당시 전투에서 독립군이 패배했지만 이를 도화선으로 독립군의 사기를 진작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기념탑은 1827~1843년 찰스타운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언덕에 화강암을 재료로 해서 세웠다. 높이는 67m에 이르고 꼭대기까지는 294개의 나선형 계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정상에 올라서면 보스턴 시가와 항만이 내려다보인다.


[네이버 지식백과] 벙커힐 기념탑 [Bunker Hill Monument] (두산백과)



보스턴 최초의 대형 공공 도서관이다. 조지 티크너(George Ticknor), 에드워드 에버렛(Edward Everett), 조사이어 퀸시 주니어(Josiah Quincy Jr.), 죠슈아 베이츠(Joshua Bates) 등이 뜻을 모아 1852년에 공식적으로 설립했다. 개관 초기에 사용한 메이슨가(街) 건물에는 총 1만 6천 권의 도서 및 문서가 있었다. 1854년 12월, 도서관 위원회는 보일스턴가(街)로의 이전을 승인했다. 찰스 커크 커비(Charles Kirk Kirby)가 건물을 설계했고 총 24만 권을 소장할 수 있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보스턴 공공 도서관 [Boston Public Library] (두산백과)



보스턴의 금융가 맥킨리 스퀘어에 있는 마천루다. 19세기 중반 건축을 시작했고, 1910년에 증축했다. 높이는 151m, 현재 보스턴에서 가장 높은 빌딩 17곳 중에 하나다. 2015년 매리엇 커스텀 하우스 호텔이 입주했다. 커스텀 하우스 구역을 대표하는 빌딩으로, 1973년 "국가공인 역사적 장소"로 지정되었다. -by hanFanc



1634년에 만들어진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공원이다. 보스턴 다운타운 중심에 위치한 보스턴 코먼은 시민들의 휴식처로, 공원 곳곳에서 산책과 피크닉을 즐기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본래 소를 키우는 방목장이었으나 이후 시민 집회와 연설장으로 이용되면서 시민들의 공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나무가 울창하며 호수와 넓은 잔디밭이 있어 여름이면 물놀이를 즐기고, 겨울에는 스케이트도 탈 수 있다. 인근 퍼블릭 가든(Public Garden)은 꽃과 나무가 무성하여 여름이면 나무 그늘에서 더위를 피하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도심 한가운데에 있는 공원이므로 주변에는 높은 건물들이 공원을 둘러싸고 있다. 특히 눈에 띄는 건물은 보스턴의 랜드마크인 파크 스트리트 교회(Park Street Church)로, 보스턴 차 사건의 인물들이 건립한 교회이자 1829년 로이드 개리슨이 미국 최초로 노예 제도 반대 연설을 한 뜻깊은 장소이기도 하다.


보스턴 코먼은 미국 독립 전쟁의 역사적 장소인 보스턴의 빼놓을 수 없는 관광 코스, 프리덤 트레일(Freedom Trail)의 시작 지점으로도 유명하다. 프리덤 트레일은 보스턴 코먼에 있는 비지터 인포메이션 센터를 출발점으로 삼아 퍼네일 홀(Faneuil Hall)에 이르는 도보 코스로 보스턴의 역사 유적지를 둘러볼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보스턴 코먼 [Boston Common] (저스트고(Just go) 관광지, 시공사)



폴아웃4_보스턴

파크 스트리트 역 근처에 있는 보스턴 코먼 공원 구석에 있다. 크기는 6.7미터, 무게 6,800kg, 가드너 브루어가 시에 기부해 만들어진 청동 분수다. 1868년 6월 3일 최초로 가동. 이 청동분수는 1855년 프랑스 예술가 Michel Joseph Napoléon Liénard 가 파리 월드 페어에 전시한 작품의 모조품이다. - by hanFanc



트렌몬트 가(street), 보스턴 코먼 공원 옆에 있는 역이다.


존 스미버트(John Smibert)가 1740년에서 1742년에 걸쳐 완공했다. 사무엘 애덤스(Samuel Adams), 제임스 오티스(James Otis) 등이 영국으로부터의 독립을 위해 연설을 했던 장소이기도 하다. 건물 꼭대기에 메뚜기 모양 풍향계가 달려 있고 입구에는 애덤스의 동상이 서있다. 1740년대까지 공설시장이자 회의소로 사용되었다.


현재는 노스마켓(North Market), 퀸시마켓(Quincy Market), 사우스 마켓(South Market)과 함께 퍼네일 홀 마켓플레이스(Faneuil Hall Marketplace)를 형성한다. 보스턴 국립 역사 공원(Boston National Historical Park)의 일부로 관리되며 '자유의 요람'이라고도 불린다. 2008년《포브스 트래블러(Forbes Traveler)》지(紙)에 의해서 '미국에서 가장 많이 방문하는 관광지 25곳' 으로 선정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퍼네일 홀 [Faneuil Hall] (두산백과)



미국 북동부 매사추세츠주(州) 보스턴 광장 북쪽에 있는 비콘 힐 꼭대기에 자리잡고 있다. 1798년 완공됐다. 붉은색 벽돌로 지어진 건물 위로 탑처럼 솟은 금빛 돔이 인상적이다. 대지 전체 면적은 약 2만 7,000㎡. 초대 주지사였던 존 핸콕(John Hancock)의 사유지에 건립됐다. 의사당 건물에는 주 의회와 주지사 사무실이 자리잡고 있다.


건축가 찰스 불핀치(Charles Bulfinch)와 제임스 와이엇(James Wyatt)이 설계했다. 지붕의 돔은 본래 나무였으나 1802년과 1874년 보수를 했고 1997년 금으로 도금됐다. 건물 앞에는 조셉 후커(Joseph Hooker) 장군의 기마상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매사추세츠주 의사당 (네이버 기관단체사전 : 종합, 굿모닝미디어)





보스턴의 찰스강 둔치에 있는 야외 공연장이다. 보스턴 팝스 오케스트라 공연으로 유명하다. 보스턴 팝스 오케스트라는 영화음악 작곡가 존 윌리암스가 지휘자로 재직하기도 했다. 초대지휘자 아서 피들러 기념관이 근처에 있다. - by hanFanc



1912년 4월 20일 개장한 야구경기장으로, 미국 메이저리그 아메리칸리그에 소속된 프로야구팀 보스턴 레드삭스의 홈구장이다. 매사추세츠주(州) 보스턴에 있으며 수용인원은 3만 3871명이다.


메이저리그팀 홈구장 가운데 가장 오래된 구장으로, 요키트러스트(Yawkey trust) 소유이다. 1934년 새 구단주인 톰 요키(Tom Yawkey)가 나무로 만들어진 관람석을 콘크리트와 강철로 바꾼 이후에는 거의 변한 점이 없다. 1947년 6월 13일 처음으로 야간경기가 치러졌으며, 이전에는 미식축구팀인 보스턴 패트리어츠 보스턴 레드스킨스와 함께 이용하였다.


크기는 왼쪽 길이 94.5m, 중앙 길이 118.9m, 오른쪽 길이 92m, 왼쪽 펜스 높이 11.3m이며 오른쪽 펜스 높이는 0.9~1.5m로 메이저리그에서 가장 낮다. 운동장 표면은 천연잔디이며, 보스턴 레드삭스 불펜 옆에 있는 삼각형 모양의 지역은 홈플레이트로부터 127m나 떨어져 있다.


관람석은 원래부터 모두 한 층으로 이루어졌으며, 필드에 가깝고 파울지역이 좁아 3루 방면 관중은 손을 내밀어 파울볼을 잡거나 선수들과 얘기를 나눌 수도 있다.


구장의 가장 큰 특징은 ‘녹색 괴물(The Green Monster)’이라 부르는 11m 높이의 초록색 벽이 있다는 것이다. 이 벽은 왼쪽 구석에서부터 외야 가운데까지 이어져 있어 그 너머로 타구를 날리는 것이 어려워 타자들로 하여금 홈런을 치기 어렵게 만든다.


[네이버 지식백과] 펜웨이파크 [Fenway Park] (두산백과)



전 세계에서 내로라하는 이공계 수재들이 모이는 MIT는 동서로 나뉜 캠퍼스에 80여 채의 건물들이 있다. 한 가지 특이한 것은 다른 대학들과 달리 캠퍼스 내 모든 건물들이 정식 명칭 외에 숫자로 표시된 점이다. 학생들도 편의상 몇 번 빌딩, 몇 번 로비 등 장소를 숫자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 대학 캠퍼스 내 특별한 볼거리가 있진 않더라도, 캠퍼스를 거닐며 명문 사학을 거닐어 보는 의의가 있다. 활기찬 하버드 대학의 분위기에 비하면 조금은 삭막해 보이지만 곳곳을 잘 살펴보면 독특한 건축물과 조각상들을 발견할 수 있다. 1960년대 모 기업이 기증한 것들인데 당시에는 MIT에 전시관이 없었기 때문에 건물과 건물 사이에 전시하게 된 것이라고 한다.


MIT 캠퍼스의 중심은 맥클로린 빌딩(Maclaurin Buildings)이다. 돔 지붕에는 이곳 캠퍼스 설립연도인 1916년을 의미하는 ‘MCMXVI’가 새겨져 있다. MIT의 가장 큰 볼거리는 스타타 센터(The Stata Center)이다. 건축가 프랭크 게리(Frank Gehry)가 디자인한 이 건물은 복잡하게 연결된 건물 외관이 눈길을 끈다. 이 건물은 1996년 타임지가 선정한 최고 디자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갖가지 건물을 한데 뭉쳐 놓은 듯 불규칙한 외관과 알루미늄, 철조망 등 공업용 재료를 사용한 모습이 인상적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MI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저스트고(Just go) 관광지, 시공사)



1733년에 최초로 설립되었으나 1872년 보스턴 대화재시 일부가 소실되었다. 현재의 건물은 렉터 필립스 브룩스(Rector Phillips Brooks, 1835-1893)와 헨리 홉슨 리차드슨(Henry Hobson Richardson)의 감독 및 설계로 재건축되었다. 재건기간은 1873년에서 1877년까지이다. 특히, 기와로 된 지붕, 다색장식, 거친 돌 쌓기, 대형 아치 등은 리차드슨 로마네스크(Richardson Romanesque) 양식의 시초가 되었다. 보스턴에서 유일하게 미국 건축가 협회(American Institute of Architects, AIA)의“가장 대표적인 미국 건물 10위”에 선정되었다. 1885년 건축가들이 미국에서 가장 중요한 건물로 선정했고, 1970년 12월30일 국립사적지로 등록되었다. 지금도 일요일마다 하루에 4번의 예배를 보며, 9월에서 6월까지는 주중에도 3번의 예배가 있다. 예배뿐 아니라 지역 종교교육자 교육, 어린이 및 청소년 교육, 전 연령대를 위한 기독교 교육 등의 서비스를 실시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트리니티 교회 [Trinity Church] (두산백과)



실제보스턴_폴아웃4_비교

1723년에 세워졌다. 보스턴에서 가장 오래된 교회로 국립 사적지에 등록되어 있다. 1775년 4월 18일, 미국 독립혁명당시 렉싱턴과 콩코드 전투에 앞서, 교회 첨탑의 등불을 밝혀 폴 리비어군(軍)에게 영국군의 해로 전진을 알려 준 장소로 유명하다. 이 당시 사용되었던 암호인 '육로로 오면 하나, 바다로 오면 둘(One if by land, and two if by sea)'은 헨리 워즈워스 롱펠로의 서사시인 《폴 리비어의 말 달리기(Paul Revere's Ride)》의 시구에도 인용되었다. 교회 안에는 조지 워싱턴의 흉상이 있고 현재도 교회로 사용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올드 노스 교회 [Old North Church] (두산백과)



매사추세츠가(街), 브래틀가(街) 그리고 존 F. 케네디(街)의 교차지점에 있다. 하버드대학교와 하버드 야드(Harvard Yard)와 가까우며 인근 대학생뿐 아니라 케임브리지 서부와 보스턴 도심 서부 주민들의 상업 중심지이다. 과거에는 많은 유명 인사들이 거주했던 역사적인 장소이기도 하다. 대표적으로 식민지 시대 미국 최초의 여류시인인 앤 브래드스트리트(Anne Bradstreet,1612-1672)가 있다. 인근에는 놀이터, 야구장, 지역 추모비가 있는 케임브리지 코먼과 같은 큰 공원도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하버드 광장 [Harvard Square] (두산백과)



1887년과 1891년 보스턴 시, 캠브릿지(하버드)대학, 매사추세츠 주가 공동으로 건설했다. 다리 상부의 진동과 비슷한 유형의 다리 붕괴로 1980년대 후반 교체될 때까지 수년에 걸쳐 개보수했다. 목사 존 하버드의 이름을 땄다. -by hanFanc


  • 모드추천, 필수MOD 7개
  • 버블헤드 위치 완벽공략 지도
  • 폴아웃4 유용한 치트코드, 갓모드

  • 미국 보스턴하면 생각나는 것

    개인적으로 보스턴하면 하루키 수필집이 생각난다. 작가가 달리기를 좋아해서, 매년 보스턴 마라톤 대회에 출전하는데, 이 대회의 가장 클라이막스가 심장 터지는(Heart Break) 언덕 코스란다. 마라톤 대회가 열리는 날이면 코스 근처에서 바비큐를 구우며 응원한다고 한다. (선수들은 냄새에 죽어나겠죠?)


    폴아웃4는 시스템 한계상 실제 보스턴의 대부분을 축소해 만들었다. 하지만 랜드마크 고증이 꽤 충실해서 보스턴에 대해 배우는 계기가 아닐까. 나는 하버드 대학과 MIT공대가 보스턴에 있다는 사실을 폴아웃4를 통해 확실히 알게 되었다. 참 교육적인 게임이다. 혹시라도 지잡대 매사추세추 공대 얘기가 나오면, 혹시 MIT공대 캠퍼스 가봤어? 하고, 우쭐해 질 수 있다. 물론 게임 속 얘기지만.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hanfa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