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추천 명작 Ys Chronicles II 이스 크로니클2

Ys이스 시리즈는 PC게이머에겐 익숙한 명작 액션RPG 입니다만,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처음 접한 세대에겐 생소할 겁니다. 1편은 이미 구글앱스토어에 나와있고 2편은 모바일게임 출시가 처음인데요. 오늘은 명작 이스크로니클 시리즈를 플레이한 경험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바로 얼마전이죠. 2016년 2월 출시한 신작이자 정통RPG 이스크로니클2 한글판을 소개하려 합니다. (스크린샷은 일본판)



이스 크로니클2의 간단한 역사

우선 이스 시리즈는 1987년 첫 작품이 발매되어 현재까지 다양한 플랫폼으로 출시되고 있는데요. 일본 팔콤의 간판 액션 RPG 시리즈입니다.


PC판 발매는 1편이 1987년, 2편이 1988년. 따로따로 발매된 독립된 작품이지만 스토리가 이어지는 탓에 그동안 합본으로 이식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미 1편이 구글플레이를 통해 발매되었기 때문에, 이번에 모바일게임으로 출시한 이스 크로니클2는 PC와 PSP용으로 발매했던 이스I&II 크로니클에서 나머지인 2편의 분량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스크로니클2한글판


줄거리를 간단히 소개하면, 주인공인 빨간머리 검사 아돌 크리스틴이 이스 크로니클 1편 엔딩에서 '이스의 책' 6권의 힘에 의해 아득한 상공에 떠있는 이스 대륙으로 전송됩니다. 이스 대륙은 700년 전부터 2명의 여신 레아와 피나가 모셔져 있으며, 아돌은 이 두 여신과 여섯 신관의 후예들에 이끌려 재차 모험을 떠나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모바일게임추천_명작_이스크로니클2



조작 방법이나 인터페이스는 기본적으로 전작 이스 1편을 따릅니다. 가상 패드로 조작하는 360도 이동이나 예상 외의 빠른 대쉬, 그리고 특기인 몸통박치기 공격, 전작을 해본 사람이면 익숙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이 게임 알면 아재, 메탈슬러그 어택 Metal Slug Attack


이스크로니클2_게임플레이


게임그래픽은 "크로니클(연대기)"와 "원작"의 2종류. BGM은 PC-8801판을 더한 3종류 중에서 선택가능한 것도 전작과 동일합니다. 전작의 경우 발매 당시 BGM 반복 재생시 소리가 잠시 중단되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이번 이스 크로니클 2편에서는 그런 문제는 없었습니다.


이스크로니클2_연대기

▲이스 크로니클2 연대기 그래픽

이스크로니클2_원작

▲원작 그래픽(개인적으로 원작의 히로인 리리아가 더 낫습니다.)



모바일게임추천 명작 : 이스 크로니클2의 특징

이번 이스크로니클2의 독특한 시스템을 들자면 게임을 진행하며 차례로 얻는 마법의 존재입니다.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파이어(화염마법)를 시작으로 던전내에서 주위를 비추는 "라이트(불빛)"나 예전에 방문한 지역으로 단번에 워프하는 "리턴" 등 아돌은 최종적으로 6종류의 마법을 익히게 됩다.


이스크로니클2특징마법


특히 사용 빈도가 높은 "파이어"는 보스 전투에서 필수입니다. 그래서인지 몸통박치기만으로 싸우던 전작에 비해 액션RPG의 손맛이 훨씬 높아졌습니다.


모바일게임추천_명작_이스크로니클2


이스 크로니클2는 모바일게임의 기본조작법인 화면상의 가상패드로 플레이하는 방법도 있지만, 마법을 자주 사용하게 될 것을 감안하면 블루투스 스마트폰 게임패드를 사용해 플레이할 것을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스크로니클2_보스전


전용 스마트폰 게임패드로 플레이할때는 이동조작을 아날로그스틱과 십자버튼 중에 선택할 수 있으며, 장비창 열기와 마법/아이템사용, 대시/보행의 전환 등이 각각 다른 버튼에 할당되어 있어서 가상패드 조작보다 플레이하기가 훨씬 편리하고 쉬워집니다.


게임 진행 중 레벨업이나 장비업그레이드 등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RPG 특유의 맛도 뛰어나고, 플레이어가 지루하지 않게 적절한 템포를 가지고 조율되어 있습니다. 이스크로니클 1편과 달리 2편은 맵이 전체적으로 복잡해졌지만, 막판에 방문하게 될 '살몬신전'이 살짝 까다로운 것을 제외하고, 게임플레이중 막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스크로니클2_매의조각상

▲모험 중 얻을 수 있는 '매의 조각상'은 파이어 마법에 유도 성능을 부여합니다. 이런 숨겨진 게임 시스템을 발견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게임 클리어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제 기준으로 옛기억을 어렴풋이 떠올려보면 새로운 BGM이 등장할때 마다 꼼꼼하게 감상하면서 여유롭게 플레이했을 때 대략 5 ~ 6시​​간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모바일게임순위 신작 크리스탈하츠 초보 공략 리뷰!


프롤로그


이스크로니클2플레이화면


모바일게임추천 명작 : 이스 크로니클2 한글판

게임 전체적인 감상은 조작감과 그래픽, 특히 BGM 사운드가 이스 시리즈답게 무척 훌륭하며, 세이브/로드가 매우 빨랐던 게 기억에 남습니다. 올드게이머로서 그리움 보정을 하지 않더라도 스마트폰 액션RPG로 재출시한 지금도 누구나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명작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편으로 오래 시간을 붙들고 있지 않고도, 간편하게 명작게임을 즐길 수 있는 이스 크로니클2같은 모바일게임어플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마지막으로 Ys이스라는 이름을 듣는 것만으로 그리움이 복받쳐 오르는 올드게이머는 물론, 이스시리즈 경험은 없지만 검증된 양질의 스마트폰 전용 RPG를 애타게 찾아 헤메는 분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은 정통 액션RPG입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hanfa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