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530 SSD vs HDD 마이그레이션툴, 인텔툴박스

인텔 SSD 530 시리즈 (3) 마이그레이션, 툴박스를 알아보자. 인텔 SSD를 구입하면, 2개의 프로그램을 공짜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아크로니스 데이터 마이그레이션툴과 인텔 툴박스다. 마이그레이션 툴은 SSD를 새로 구입했을 때 기존 드라이브에 들어있는 운영체제를 통으로 카피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도스시절 하드카피와 비슷하다고 할까. 인텔 툴박스는 SSD 최적화 트림 툴이다. 이 두 프로그램은 인텔 홈페이지 SSD 섹션에서 누구나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인텔 마이그레이션 소프트웨어 설치 화면.



바탕화면에 설치된 아이콘



인텔 마이그레이션 툴의 첫 시작화면




디스크 복제 첫단계. 원본 하드 디스크를 선택한다.




두번째로 목표 디스크인 인텔 SSD를 선택한다.




데이터 복제 방법은 현재 / 비례 / 수동이 있다.




데이터 복제 전 경고 문구가 뜬다. 목표 디스크 파티션을 삭제된다.




수동을 선택하면 원하는 파티션 크기 조절이 가능하다.




그래프로 파티션의 크기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어 편하다.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툴은 원본 HDD의 용량이 크더라도 상관이 없다. 옮기려는 목표 디스크 용량에 비례해 파티션 크기를 조절한다. 주의사항이라면 원본 디스크가 2개 파티션으로 되있다면, 인텔 SSD에도 파티션이 두 개로 나뉘게 된다. 원하는 부팅 파티션만 선택해 옮기는 건 불가능하다. 약간 아쉬운 점이다.




마지막 단계에서 이전 / 이후 디스크의 용량 변화를 보여준다. 진행을 누르면 복제를 시작한다.






인텔 툴 박스


인텔 툴박스 역시 SSD 사용자에게 무료다. 각종 SSD 유틸과 수명, 펌웨어 업데이트 기능을 지원한다. SSD 최적화와 수동 트림 기능도 지원한다. 필수 유틸이다.



툴 박스의 첫화면이다. 드라이브 상태 및 수명을 확인할 수 있다. 신품이라 100%




인텔 트림 기능 실행 중. 다른 작업은 중단.




트림 완료 화면. 트림은 빈 용량이 클 수록 오래 걸린다. 예약 기능을 사용하면 편하다.




SSD에 이상이 있는지 '빠른 진단 스캔'으로 테스트도 가능하다.




인텔 툴 박스에서도 보안 삭제 기능을 지원한다. 데이터를 복구불가능하게 삭제한다.




펌웨어 업데이트 기능. 이 툴에서 바로 업데이트 기능이 있는 건 아니다. 인텔 SSD의 펌웨어 업데이트는 메인보드처럼 간단하지 않다. 부팅가능한 디스크에 따로 펌웨어용 디스크 제작이 필요하다.




마지막에 있는 '시스템 튜너'는 현재 시스템이 SSD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정리해 알려준다.




두 가지 툴을 간단히 살펴봤다. 덧붙여 윈도8.1은 SSD에 자동 트림 기능이 완벽하게 지원되기 때문에 툴박스를 굳이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윈도8.1은 HDD와 SSD를 섞어 사용해도 각 장치를 정확하게 인식해 필요한 기능만 작동시키므로 안심하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hanfa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