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SSD 530 시리즈 사용후기 (4) 궁금증 해결 및 마무리

인텔 SSD 530 사용후기 (4) 궁금증 해결 및 마무리다. 앞선 포스팅이 벤치마크 위주였다면, 피날레는 인텔 SSD 530을 실제로 사용할 때 궁금할 내용을 다뤄봤다. 먼저 내가 사용 중인 ASRock B85M Pro4 메인보드에는 SSD를 위한 전용 옵션이 존재하는데 이를 간략하게 살펴보자.





SATA_0 에 연결한 인텔 SSD 530 시리즈 여기서 세부 옵션으로 들어간다.



SATA 디바이스 타입 기본이 하드 디스크로 잡혀있다. 이걸 SSD로 바꿔주자! 이걸로 조금은 성능업!




새로운 전력관리 C7이 SSD 속도에 미치는 영향


인텔의 새로운 전력관리 기능 C7 State를 사용하면 SSD 및 HDD의 성능이 하락한다. 대개 SSD 벤치마크시에는 전력관리를 사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일상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할때는 이 기능 사용유무에 따라 소비전력에 큰 차이가 있다. 그래서 실사용 환경을 고려해 이를 켠 상태에서 테스트해봤다.



강제로 C7을 Enable 하고 인텔 SSD 530 성능이 어느정도 하락하는지 살펴봤다.




C7 Off 상태의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벤치값. 제 속도가 나온다.



C7 On 상태의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벤치값. 의외로 성능 하락이 크지 않다. 이 정도면 C7을 켜서 소비전력을 줄이는 게 좋다는 생각이다.



C7 Off의 앤빌 스토리지 벤치. 역시 제 속도가 나온다.



C7 On의 앤빌 스토리지 벤치.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처럼 성능하락이 크지 않다. 저는 C7을 사용하겠습니다.





더티 테스트 (벤치 / 압축 / 바이러스 스캔)


이번에는 인텔 SSD 530 용량을 80% 채우고 더티 테스트를 해봤다.


사용 중인 공간 88GB



벤치결과다. 더티 상태에서도 속도 차이가 없다.






압축테스트다. 10개 파일, 4GB *.PSD 파일을 압축해봤다.



클린 상태에서의 압축속도



더티 상태에서 압축속도. 역시 차이가 없다. 간단한 테스트로 단정하는 건 무리지만, 클린과 더티 상태 모두 성능하락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



이번에는 윈도 시스템 폴더를 바이러스 스캔했다. 6만 4천개의 파일/ 1만 3천개의 폴더 구조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를 사용하여 검사 시작.




약 12GB의 윈도 시스템 폴더 검사시간. HDD가 7분 39초(459s) / 인텔 SSD 530 1분 30초(90s) 걸렸다. 읽기 속도가 500이 넘으니 확실히 빠르다.



소비전력 및 온도

하스웰 미니 타워 시스템.


소비전력은 HDD가 50w, 인텔 SSD가 46w. 약 4W 차이가 났다.



동작 중 표면온도는 HDD가 40도, 인텔 SSD가 36도.



인텔 SSD 530 시리즈 사용후기 마무리


인텔 하스웰 i5-4670 시스템에서 포토샵 CC Trial을 1.4초, 거짓말 조금 보태서 더블클릭과 동시에 화면이 뜰 정도로 인텔 SSD 530 성능은 흠잡을 데 없었다. 현재 시판중인 보급형 SSD 속도가 다들 읽기 500MB/s를 상회하고 있는데 이 제품도 참 잘 나온 제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SSD에서 중요한 컨트롤러를 보면 인텔 530은 약간의 튜닝을 더한 샌드포스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있다. 벤치마크시 '제로필' 상태에서 공식스펙을 넘어서는 쓰기 속도를 보여줬다. 다른 샌드포스 컨트롤러 채용 SSD와 비교해도 성능은 매우 뛰어나다.


윈도7에서 부팅속도 7초, 디아블로3와 와치독스같은 덩치 큰 게임도 캐쉬없는 첫 로딩에서, 불러오기 시간을 절반 넘게 줄일 수 있다. 인텔 SSD 530 120G/240G 제품을 보조 드라이브로 구성해 스팀노예 전용으로 사용하면 좋지 않을까 싶다. 포토샵에서 파일 10개, 4G의 거대한 파일을 불러들여도 34초라는 경이로운 속도는 대용량 파일을 다뤄야 하는 직업군도 구미가 당길 것이다.


더티 테스트를 통해 간단히 살펴본 압축속도, 바이러스 스캔 등에서도 속도 저하가 없어서 보급형이 이래도 되나.. 싶더라. 테스트 기간 오류나 프리징 현상도 없었다. 3rd 컴퓨터에 인텔 구형 40G SSD가 아직 현역으로 활동중인데, 안정성은 예나 지금이나 알아주고 싶다.


얼마 전 걸그룹 멤버가 노트북에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를 직접 교체해 화제였다. SSD 교체 별거 아닙니다. 여러분도 할 수 있다. SSD를 마련할 계획이 있다면 Intel이라는 이름값, 안정성, 저렴한 가격의 삼박자를 갖춘 인텔 SSD 530을 꼭 기억하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hanfa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