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모드와 블루라이트 차단, 삼성 S27E360 모니터추천 후기

화면만 잘 나오면 그만인 모니터는 보기 힘듭니다. 예쁘게 보여주는 건 기본이고, 여러 부가기능을 갖춘 모니터가 대세랄까요. 비슷한 값이면 기능이 하나라도 더 있는 제품을 찾는 건 소비자로서 당연한 심리겠죠.


오늘 살펴 볼 삼성 S27E360은 화이트와 투명블루의 깔끔하고 고급진 디자인으로 첫인상부터 호감가는 모니터가 아닐까 싶은데요. 여기에 최근 화제인 청색파장 블루라이트 차단, 아이세이버, 깜빡임 방지 플리커프리 등 시력보호 기능을 기본으로 첨가하고, 게임모드까지 갖춘 팔방미인 27인치 모니터입니다.




삼성s27e360모니터추천후기



S27E360은 27인치로 크기가 큰만큼 유통 포장상태가 중요합니다. 위아래 스티포롬으로 모니터를 충격으로부터 완벽히 보호하고 있었습니다.



기본 내용물은 이렇습니다. :)



기본 제공 케이블은 HDMI-DVI 1점이 들어있습니다.



어뎁터는 14V / 1.79A



삼성 S27E360은 기본 화이트색상에 투명블루 크리스탈넥 디자인을 더하고, 최신 AD-PLS 패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7인치 68cm LED 논글래어. 1920x1080 해상도, 4ms 응답속도, 평균밝기 300cd, 명암비 1000:1, 광시야각 등을 자랑합니다. 윈도8.1과 완벽호환됩니다.





화이트 모니터는 타사 제품도 시중에 몇개 나와있습니다만, S27E360은 삼성 제품답게 마감부터 완벽합니다. 첫인상은 깔끔하게 이쁘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화이트 투명블루 색조합이 상쾌해요. T-SHAPE 받침대과 크리스탈 Neck, 깨끗한 화이트와 투명블루의 TOC 투톤처리 베젤 덕분입니다.



S27E360은 상하좌우 베젤이 완벽한 슬림베젤입니다.



이 모니터는 T-Shape 스탠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모니터 아래에 빈 공간이 있어서 휴대폰이나 게임패드 넣어두기 좋아요.



슬림베젤이라 모델명이나 스티커를 베젤 부위에서 완전히 뺐습니다. 그래서 더 깔끔하게 보이네요. OSD 조작부는 모니터 뒤로 옮겼습니다. 전원 LED만 오른쪽에 조그마하게 위치합니다.



삼성 S27E360은 고급 TV에서 채택한 2중 사출방식인 TOC 공법을 적용, 블루 베젤과 화이트 컬러를 한 공정에서 동시에 처리해 얇으면서도 고급스러운 외관이 특징입니다. 유해 플라스틱 PVC를 사용하지 않은 PVC 프리제품으로 아이들 있는 집에서 쓰기에도 좋아요.



뒷면입니다. 화이트 하이글로시 재질로 광택이 있습니다. 에너지스타 6.0 인증에 걸맞에 소비전력과 발열이 적어 통풍구가 필요없으니, 뒷모양도 사네요.



S27E360은 75x75 베사홀을 지원합니다. 벽걸이도 가능하고, 따로 피벗스탠드를 구입해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정확한 모델명은 LS27E360FSA/CR 입니다. 입력단은 HDMI와 D-SUB를 각각 1개씩 갖추고 있습니다.



크리스탈넥은 흠집이 나지 않게 비닐로 잘 쌓여져 있는데요. 받침대 체결은 손나사를 사용해 간편하게 조립됩니다.



간단한 원키 OSD 조작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삼성s27e360모니터추천사용후기



삼성 S27E360 모니터추천 OSD 살펴보기

모니터 뒤쪽으로 손가락을 넣어 한 번 클릭하면..



이렇게 오른쪽 아래에 기본 OSD 메뉴가 짠~하고 뜹니다. 기본 OSD 메뉴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27E360은 이엠텍 지포스 GTX960 그래픽카드에서 HDMI연결시 디지털TV 모니터로 인식하고, 자동으로 'PC모드'로 잡힙니다. 외부 게임콘솔이나 AV기기 연결시에는 AV로 잡을 수도 있겠습니다.



S27E360의 OSD를 요리조리 만져보니, 카테고리가 잘 정리되어 있어서, 어떤 기능이든 쉽게 찾아갈 수 있었습니다. 이런 작은 부분에서도 사용자 경험을 고심한 흔적이 보이더군요.



삼성s27e360모니터추천사용후기

S27E360은 삼성의 최신 PLS 패널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178도 광시야각 패널이라서 옆에서 봐도 선명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 이제 기본적인 모니터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기본 테스트는 AIDA64 모니터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슬림베젤 안쪽으로 패널이 네모반듯하게 위치합니다.



사진 촬영에선 제대로 안보이지만, 실제로 보면 컬러와 흑백 화면 모두 명암비가 0~ 100%까지 확실하게 구분이 됩니다. 옛날에 사용하던 TN 패널 모니터의 경우 끝에 2단계 구분이 취약했는데, 삼성 S27E360의 PLS패널은 1000:1의 명암비 덕에 전구간 구분이 확실합니다.



삼성 S27E360에 사용된 PLS 패널은 색이 섞이는 상황에서도 색감을 자연스레 출력해줍니다.



왼쪽 사진은 형광등 아래서 검정 화면을 채워 출력해본 것입니다. 모서리와 중앙의 차이 없이 완벽하게 검정색을 출력해줍니다. 오른쪽은 조명을 끄고 카메라 노출을 올려 어두운 상태에서 검정 화면을 출력해 촬영한 것인데, 이 정도면 꽤 좋아요.



S27E360 바탕색

표준 바탕색 외에 4개의 프리셋을 지원하고, 1개의 사용자 지정 바탕색이 가능합니다. GIF 파일을 통해 각 바탕색의 색감 차이를 간단히 비교해보면 확실히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삼성 S27E360 기본 색감

이번에는 2K 고해상도 사진으로 S27E360의 기본 색감과 표현력을 감상해봤습니다. 이 제품은 디자인도 깔끔하지만, 패널 색감도 너무 마음에 드는군요. 색감이 깊고 화면도 쨍합니다. PLS 패널의 또렷한 표현력도 좋고, 300cd에 달하는 충분한 밝기와, 플리커 프리 덕분에 눈이 아른거리지 않습니다. PLS 패널의 우수함이 느껴집니다.



삼성s27e360모니터추천사용후기



삼성 S27E360 : 매직 브라이트

삼성 매직 브라이트는 쉽게 말하면, 프리셋 기능입니다. 음악재생기에 있는 락이나 팝, 클래식 등의 이퀼라이저 프리셋이랑 비슷한 것인데요. 미리 정해진 프리셋을 사용하면 노래의 음색이 적절하게 변하듯, S27E360에는 삼성 모니터 엔지니어가 밝기/명암/ 색감/ 색온도/ 샤프니스 수치를 최적의 상태로 조절해 프리셋으로 저장해놓았습니다. 이를 원키조작 몇 번만에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다만 이 매직 브라이트는 정확한 색표현을 위한 모니터 캘리브레이션과는 달리 최종 사용자의 시각적 유희에 맞추어져 있어서 약간 과장된 발색을 냅니다. 그래도 전문가의 세심한 눈으로 조절된 값이니 믿고 사용해도 좋습니다. 삼성 매직 브라이트 기술은 가장 최적화된 화질로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모니터에 대해 잘 모르는 일반인에게 꽤 유용한 기능입니다.



삼성 매직 브라이트 기술은 표준/영화/동영상명암/사용자지정의 총 4단계 프리셋을 제공합니다. 피자 사진으로 비교해봅시다. 매직 브라이트 표준은 일반적으로 어디에나 사용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매직 브라이트 : 영화>는 이름 그대로 영화를 볼 때 가정 적합한 프리셋입니다. 영화에서 어두운 부분을 더 밝게 해주고, 발색이 진해지고, 샤프니스가 증가합니다.




매직 브라이트 : 동영상 명암 조정>은 동적명암비 기능인데, 어두움과 밝음의 차이가 큰 영화의 경우에 쓸모있는 기능입니다.




삼성 매직 브라이트 : 영화모드 테스트

말보다는 역시 직접 보는 게 좋습니다. 퍼시픽 림을 삼성 매직 브라이트 : 영화모드에서 재생해봤습니다.


삼성s27e360영화모드

On/Off 비교를 해보면 확연한 차이가 보입니다. 퍼시픽림은 영화가 내내 어두운 상태에서 재생됩니다. 이런 어두운 영화에서 밝기와 샤프니스가 증가하므로 한층 뚜렷한 영화감상이 가능해져서 좋았습니다.




삼성s27e360후기


삼성 S27E360 : 게임 모드

매직 브라이트외에도 게이머를 위한 게임 모드도 지원합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S27E360의 게임모드가 가장 마음에 드는데요. 직접 비교를 위해 스트리트 파이터4를 S27E360에서 플레이해봤습니다. 관련글 : 인텔 스카이레이크 조립컴퓨터 후기



s27e360게임모드스트리트파이터5

게임모드의 On/Off 차이가 느껴지나요? 화면을 비교해보면 류의 도복 봉제선과 근육 디테일이 날카롭게 살아났습니다. 또한 발색도 진해지고요. 참고로 S27E360은 4ms 응답속도를 가지고 있어서, 이런 빠른 움직임을 보이는 격투액션 게임에서도 잔상이나 그림자끌기현상이 적습니다. 동생이 리그 오브 레전드하고 있을 때 이 기능을 딱 켜줬더니. 헉 뭐야 이거 장난아닌데 감탄하더군요.^^




게임모드의 또다른 장점이랄까요. 메탈기어 솔리드 그라운드 제로처럼 어두운 잠입액션 게임도 게임 본연의 어두운 플레이 스타일을 해치지 않으면서 게임 화면을 밝게 만들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확한 검정색 표현을 위한 블랙 라벨 지원


s27e360블랙라벨

S27E360은 블랙 라벨 설정을 지원하므로 그래픽카드에 맞춰 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엠텍 지포스 GTX960 기준으로, 디지털 컬러 포맷은 RGB 방식으로 동적 범위는 0-255, 모니터 설정은 '표준'으로 맞추면 완벽한 설정이 됩니다. 이 기능은 애니메이션 감상시에 빛을 발합니다. 깔끔한 원색상으로 감상이 가능하거든요.



s27e360애니메이션



S27E360 : 삼성 매직 업스케일

매직 업스케일은 샤프니스 보정 기술로, 흐릿한 이미지의 화면을 또렷하게 보이게 해줍니다. 이 기능은 사실 매직 브라이트와 게임 모드에서 기본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할 일은 많지 않습니다.



매직 업스케일은 총 3단계가 있는데요. 코카콜라병 로고로 비교해보면 오른쪽으로 갈 수록 화면이 또렷해지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좋은 기능도 부작용이 있는데, 샤프니스 강도가 높아져 이미지나 글자 주위가 자글자글 거칠어 지는 단점도 있습니다. 보통 모니터단에서 적용하는 샤프니스 보정 기술은, 잘못 적용하면 화면 질감이 저하될 수 있는데요. 삼성 매직 업스케일은 업스케일 알고리즘이 나름 최적화가 되어 있는지 거칠긴 하지만 봐줄만합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에 따라 적당한 수준에 사용한다면 꽤 유용한 기능이 되리라 봅니다.


se27e360매직업스케일



S27E360 : 블루라이트(청색파장) 차단 / 플리커 프리

스마트폰 시대를 맞아 요즘 가장 이슈인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이 기본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최대 70%까지 줄어든다고 합니다. 필터를 따로 끼워넣거나 한 것은 아닌 거 같더군요. 기본 표준 화면은 약간 푸르스름한 화면인데요. 이 기능을 켜면 청색파장이 줄어들어 화면이 누렇게 변해서 파장을 줄입니다.



참고로 이 기능은 OSD 스틱을 누르면 나오는, 빠른접근 메뉴에 기본 등록이 되어있습니다. 쉽게 끄고 켤 수가 있어요. 이 기능을 켰을 때와 화면을 비교한 화면을 사진으로 촬영해봤습니다.



s27e360블루라이트차단

사진으로는 잘 분간이 안되지만, 왼쪽이 푸르스름하고, 오른쪽은 약간 노란색입니다. S27E360은 플리커 프리도 지원하는데요. 블루라이트차단 + 플리커프리의 2중 눈 보호 덕에, 장시간 흰색 문서 화면을 들여다봐야 하는 사무실에서도 최적의 모니터가 아닐까 싶습니다.



s27e360청색파장차단

S27E360은 27인치 화면으로 시원시원한 크기의 모니터입니다. 특히 27인치에 FHD 해상도라 윈도 글씨가 커서 시력이 좋지 않는 분들에게 제격이에요.



s27e360소비전력

마지막으로 소비전력을 측정해봤습니다. 사용하지 않을때 대기전력은 제로에 가깝고, 표준 화면에선 13W로 아주 적은 전기만 소모합니다. 게임모드에서 최대 소비전력은 23W로 27인치 치곤 착한 소비전력입니다.



삼성s27e360모니터추천후기


게임 모드와 블루라이트 차단, 삼성 S27E360 모니터추천 후기


짧은 체험 기간이었지만, 삼성 S27E360의 다양한 기능을 테스트해보는 것은 재밌는 경험이었습니다. 어딘가 그럴싸하게 보이려고 급조해서 넣은 겉치레 기능이 아니라, 실제 사용자가 사용했을 때 뚜렷한 차이를 보여주는 것에서 알짜배기 모니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말미에 체험기를 정리해보니 단점을 찾아볼 수 없네요. 꽤 공들여 만든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삼성 PLS 패널은 178도 광시야각과 충분한 밝기, 플리커 프리로 눈이 편안한 것이 특징이었는데요.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까지 갖춰 요즘 핫한 시력보호용 모니터를 찾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 같습니다. OSD 원클릭스틱 방식 채택, 조작감과 카테고리는 사용자 경험을 중시한 배치에 사용이 편리했습니다. 디자인면에서 화이트와 투명 블루 슬림 베젤을 기반으로 한 백색모니터로서 책상 위를 환하게 꾸밀 수 있어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손색이 없겠습니다.


다른 모니터와 차별화되는 삼성 매직 브라이트 기능과 게임모드는 삼성 모니터 엔지니어가 미리 정한 세팅값으로 최적의 모니터 화면을 쉽게 시청할 수 있게 하는 점이 좋았고, 원한다면 사용자가 커스텀 설정을 저장할 수 있어서, 최종 사용자의 입장도 고려하고 있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매직 업 스케일과 연계된 매직 브라이트 기능은 영화와 게임에서 빠르고 쉽게 일반 사용자도 최적의 화면을 감상할 수 있는 S27E360만의 독특한 기술이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삼성 S27E360은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 게이머, 영화마니아, 애니감상, 사무실 어느 곳에 데려다 놓아도 제 역할을 톡톡히 해낼 만능 재주꾼이 아닌가 싶은데요. PLS 패널의 뛰어난 화질, 풍부한 부가 기능, 격이 다른 깔끔한 디자인으로 누구에게나 자신있게 추천하는 모니터입니다. ^^


"이 사용기는 삼성전자,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대여받아 진행하였습니다." by 한판씨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hanfa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