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개봉기에 이어 인텔 스카이레이크 i5-6600 성능 테스트를 해봤다. CPU 벤치 / 내장 HD530은 롤 리그오브레전드와 블리자드의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을 테스트했다.
또한 지포스 GTX960 외장그래픽카드 조합으로 게임 위처3와 더트랠리를 테스트했고, 글 말미에는 스카이레이크 시스템 전체 소비전력도 알아봤다.
아래 견적은 이번 테스트에 사용한 스카이레이크 조립컴퓨터 견적(평균가)이다. 하스웰 시스템 재활용 포함.
우선 간단하게 CPUZ로 살펴본 인텔 스카이레이크 코어 i5-6600 등록정보다.
업그레이드 전 CPU가 하스웰 i5-4670인데(리프레쉬 아님), 스카이레이크 i5-6600과 비교해보면
i5-6600은 수정된 TSX 명령어가 추가되었다. 그리고 Level2 캐쉬가 8way에서 4way로 단축 (or 감소?)
TDP가 84W에서 65W로 줄었고, 기본클럭이 0.1GHz 낮고, 대신 터보코어가 0.1Ghz 높다.
참고사항으로, 삼성 DDR4-17000은 Command Rate(CR) 기본값이 2T다. 기존 하스웰에서 DDR3는 1T였다.
CPUZ Bench
최근 업데이트한 CPUZ에 간단한 벤치마크가 들어있다. 싱글스레드 1585점 / 멀티스레드 4411점
AIDA64 캐시 & 메모리 벤치마크
스카이레이크 칩셋 코드명은 선라이즈 포인트. 이번 i5-6600 테스트는 싱글채널 진행이라 약간 성능이 적게 나온 점을 참고하자.
Super PI 1.9
wPrime v2.10
PCMARK 8 : CREATIVE 3.0 ACCELERATED
Cinebench R15
하스웰 i5-4670이 534점 / 스카이레이크 i5-6600이 595점. 시네벤치 CPU점수 결과는 스카이레이크가 11% 성능이 높다.
코어 i5-6600의 4코어/멀티코어 활용이 뛰어난 압축프로그램 7zip 벤치결과는 대략 이 정도.
Adobe 프리미어 프로 CC 30일 시험판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는 코어 i5-6600에 내장된 HD530의OpenCL GPU 가속을 지원해, 매끄러운 편집과 고속 인코딩이 가능하다. 30일 시험판을 사용해봤다.
독특한 점이라면 유튜브 1080P 60프레임 프리셋이 있어서, 클릭 한 번에 고화질 업로드용 인코딩이 가능하다. 또한 여기서 바로 유튜브 계정에 업로드 할 수 있다. 상용 프로그램은 역시 다르군..
HD530의 OpenCL GPU 가속을 완벽 지원한다. 비디오 편집시 버벅임이 없던 게 인상적.
인코딩은 CPU 파워를 FuLL로 쓰는 작업이다. 코어 i5-6600의 줄어든 65W TDP 덕에 인코딩시 쿨러 소음이 작았다. 그만큼 발열이 적다는 얘기. 굿
인텔 HD 530 그래픽스
GPUZ
GPUZ로 살펴본 HD530 등록정보다. 하스웰 HD4600과 비교해, ROP/TMU가 각각 4배 증가했다. 따라서 픽셀필레이트와 텍스처필레이트 역시 4배 증가. 쉐이더유닛은 20개에서 24개로. 차세대 다이렉트엑스12 지원. GPU클럭은 같지만, 메모리는 DDR4 시스템 메모리를 끌어쓰므로 1067 Mhz로 잡힌다.
AIDA64 GPGPU Benchmark
3DMARK : Sky Diver 1.0
3DMARK : Fire Strike 1.1
Cinebench R15
롤리그오브레전드 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