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4.5 신형 코드네임 Neo 네오의 성능이 판명되다.

PS4.5 신형으로 추정되는 코드네임 Neo 네오의 스펙사양이 유출되었습니다. 올해 GDC이후, 소문만 돌았던 신형 PS4에 대한 구체적인 기사가 나온 건데요.


자이언트 붐의 오스틴 워커 기자는, 개발자로 추정되는 복수의 출처로부터 현행 플레이스테이션4 모델의 하드웨어 성능 개량 관련 문서를 입수했다고 합니다. 이 문서에는 개발자와 사용자 쌍방에 대한 신형 PS4.5 도입 전략을 상세히 서술하고 있습니다.


ps4.5neo 플레이스테이션4 신형 네오 사양 유출

▲ 출처: 영화 '매트릭스'


기사에 따르면, 신형은 소니 내부에서 "Neo"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리스 신의 이름을 따오던 원래의 작명 규칙을 벗어나고 있지만, 플레이스테이션4 VR의 코드 네임이 "모피어스(Morpheus)"인 점을 볼 때 의도적으로 노렸다고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기자가 입수한 문서에는 3가지 퍼포먼스 관련 컴포넌트를 비약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기술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PS4.5 Neo 네오의 CPU는 8개의 재규어(Jaguar)코어가 2.1GHz(현행 모델은 1.6GHz) 클럭속도로 동작합니다. 여기에 개량형 AMD GPU를 더해, 그래픽 연산 유닛은 현재 18개에서 2배 많은 36개로 증가, 클럭 속도는 800MHz에서 911MHz로 향상됩니다. 메모리 대역폭 확대도 예상됩니다. 메모리 유형은 변하지 않았지만, 8GB의 DDR5 메모리가 218GB/s(현행 모델은 176GB/초)로 가동됩니다. 효율 개선으로, 메모리 버젯이 512MiB(512메가바이트=536870912B. 512MB와 같습니다) 증가하는 셈입니다.


※역자주: SP는 2배가 되는데요. 최종적으로 GPU 코어의 연산 성능은 기존 1.84 TFLOPS(테라플롭스)에서 4.2 TFLOPS로 훌쩍 뛰게 됩니다. 이는 지포스 GTX980의 4.61 TFLOPS에 못 미치지만, 지포스 GTX970의 3.49 TFLOPS를 웃도는 성능입니다.



현행 모델

PS4.5 Neo

CPU

재규어 코어 8개@1.6GHz

재규어 코어 8개@2.1GHz

GPU

AMD GCN, CU18개@800MHz

개량형 AMD GCN, CU36개@911MHz

메모리

8GB GDDR5, 176GB/s

8GB GDDR5,218GB/s



교환이나 외장형으로 사용했던 기존 PS4의 하드드라이브도 호환됩니다. 단순한 성능 추정치보다 흥미로운 것은 추가된 성능의 사용처, 특히 소니가 개발자에게 배부한 가이드라인입니다. 하드웨어의 개량에 관한 소문이 처음 흘러나왔을 때는 새로운 강력한 모델이 등장함으로서, 구형 모델에선 플레이할 수 없는 게임타이틀이 등장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있게 마련인데요. 다행스럽게도 이번 기사에 따르면 새로운 타이틀은 모두 구형 기기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는 조건을 만족시켜야 된다고 기술돼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불안은 곧 사그라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기사에 따르면 9월 이후 발매되는 게임은 하드웨어 성능 향상의 혜택을 받는 PS4.5 네오Neo 모드의 탑재를 의무화할 수 있으며, 네오 모드에서 실행되는 게임은, 프레임 레이트 향상과 안정화가 예상되고 4K출력에 대응할 가능성이 높지만, 이 점에 관해서는 명기되지 않았습니다.



ps4.5neo 플레이스테이션4 네오 신형 사양 유출



온라인 대전은 크로스플랫폼으로 통합됩니다. 예를 들어 PS4.5 Neo 네오에서 "스트리트파이터5"를 플레이하는 사람은, 신형 및 구형 기기 양쪽 플레이어와 게임이 가능하며, 대전시에 특별히 유리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또한 PS4.5 네오 Neo에서만 이용 가능한 새로운 모드나 DLC등 특별한 전용 게임 기능이 제공되는 일도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다만 과거 휴대용 PSP처럼, 신형 기기에선 로컬 플레이 상태의 최대 플레이어 수 증가와 로딩 시간 단축 등의 성능 이점을 적용시킬 가능성은 있습니다. 메뉴 시스템은 동일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UX 경험은 바뀌지 않습니다. 이미 구입한 타이틀은 새 시스템으로 이행되어 모든 PS4 타이틀이 신 모델에서 플레이 가능합니다. 소니는 신형 모델 구입자가 기기의 성능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개발자들을 설득해 구형 타이틀의 패치 적용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홀로포테이션' VR


이번 문서에는 PS4 하드웨어의 성능 개량 프로젝트에 영향을 준 것으로 짐작되는 플레이스테이션4 VR에 대한 언급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PS4에서 플스 VR의 헤드셋을 이용하려면, 인라인 브레이크 아웃 박스 처리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면 신형 모델은 이 유닛을 통째로 폐지하거나, 콘솔 자체의 성능을 향상시켜 VR을 보조한다는 상황도 있을 법한 일입니다. (*이 기사는 전부 개발 진행 중의 내용입니다. 번역: 한판씨)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hanfanc